윈도우10 게임녹화 - 기능과 프로그램


여느 소프트웨어와 마찬가지로 운영체제도 업데이트와 버전을 바꾸며 새로운 편의 사항들이 추가됩니다. 그리고 우리가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운영체제는 마지막 숫자를 공개하며 동영상 기록 도구가 추가되었죠. 고로 모니터에 띄워지는 화면을 기록하고 동영상 파일을 만들고 싶다면 따로 도구를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도구를 실행하고 다루는 방법은 알아둬야 윈도우10 게임녹화가 가능하죠. 그래서 간략한 소개를 위한 글을 적어봤는데 혹시 필요하다면 읽어보시면 됩니다!



깔끔하게 핵심부터 얘기를 하자면 키보드의 [시작 버튼 + G]를 누르면 됩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작은 직사각형 화면이 추가로 띄워지는데 빨간색 동그라미 아이콘을 누르면 기록이 시작되죠. 참고로 단축키는 항상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조건이 맞춰져야 기능이 작동을 합니다. 그래서 눌렀을 때 아무런 팝업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호환되는 툴이 실행되지 않는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작업 결과물은 [내 PC > 동영상 > 캡처 폴더]로 진입하면 확인할 수 있으며 톱니바퀴를 누르면 게임녹화 상태 설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법은 딱히 어려운 부분이 없으니 이 정도의 정보만 알아두면 윈도우10 게임녹화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세팅 화면을 확인해보면 아시겠지만 엄청나게 뛰어난 성능을 지원하는 도구라 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원한다면 따로 프로그램을 구해서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예컨대 엔비디아 제품을 쓸 땐 [shadowplay]를 쓸 수 있고 AMD 제품은 [Gaming Evolved]를 활용할 수 있죠. 그리고 그래픽 카드와 무관하게 [Loilo game recorder]를 선택해서 윈도우10 게임녹화 도구를 대신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툴의 선택은 기호에 맞게 하시면 됩니다.



기왕이면 각각의 툴을 상세하게 소개를 하면 좋을 텐데 한 번에 모든 프로그램을 언급하자니 분량이 너무 많아질 것 같군요. 그래서 이번 윈도우10 게임녹화와 연관된 내용은 이쯤에서 갈무리를 하고 다음에 기회가 되면 글을 추가적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저는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