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작동중지 응답없음 파일 오류

엑셀에서 작동중지 혹은 응답없음과 같은 파일의 오류가 있을 때 대처하는 법



문서 작업을 하는데 프로그램이 먹통이라면 엄청 답답할 수 있습니다. 마냥 기다린다고 해서 오류가 자동으로 사라지는 것도 아니죠. 이럴 땐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정보를 찾고 적용을 해주어야 하는데 엑셀 작동중지가 나오는 경우도 예외는 아닙니다.



그럼 엑셀파일 응답없음이 있을 때 어떻게 조치를 취하면 되는고 하니 아래 참고하실 수 있는 내용을 적어봤습니다. 워낙 엑셀파일 오류가 생길 수 있는 원인이 다양해서 완벽한 답이 될 수는 없겠지만 대부분의 문제는 분명 아래에 적어둔 정보로 해결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엑셀 응답없음이나 작동중지가 있을 때 오류를 잡는 방법



안전 모드로 엑셀을 실행해야 하는데 키보드에서 [윈도우 키 + R]을 누른 다음 실행 화면에 [excel /safe]를 적은 뒤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정확한 명령어를 적었다면 툴이 실행되는 동시에 상단의 상태 화면에서 안전 모드가 출력될 것입니다. 만약 안전 모드가 아니라면 작업을 진행할 수 없으니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안전 모드를 실행한 다음에는 왼쪽 상단의 파일을 누르고 옵션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옵션 화면에서는 추가 기능 탭을 누르고 관리 항목에 있는 [COM 추가 기능]을 선택합니다. 메뉴 위치는 위에 이미지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했으니 살펴보시면 됩니다.





관리 항목을 조절한 다음 바로 오른쪽에 있는 이동을 눌러보면 새로운 화면이 하나 나오는데 출력되는 모든 항목의 체크를 없앤 다음 확인을 누르고 다시 엑셀을 실행하면 엑셀파일 응답없음이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눈치가 빠른 분들이라면 아셨겠지만 앞서 설정한 부분은 추가 기능을 없애주는 과정입니다. 즉, 추가 기능으로 인해서 엑셀 오류가 생기는 경우에만 적용을 할 수 있으며 다른 원인으로 인한 엑셀 작동중지가 있을 땐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기왕이면 다른 해결 과정도 알려드리면 좋을 텐데 한 번에 적으려니 분량이 너무 길어질 것 같군요. 그래서 이번 엑셀파일 오류에 대한 글은 여기서 갈무리를 하고 다음에 기회가 되면 다른 개선책에 대한 글을 추가적으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