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링크복사 브라우저의 url을 파악하는 법


얼굴책으로 흘깃흘깃 다른 사람을 통해서 전달된 내용들을 보고 있는데 유익하거나 재미있어서 지인에게도 공유를 하고 싶다면 게시글의 정확한 주소를 파악해둘 필요가 있겠죠? 그런데 일반 페이지와 달리 페이스북은 주소가 바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게시글로 연결되는 url을 확인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절대로 페이스북 링크복사를 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의외로 간단한 내용만 알아두면 되는데 자세한 정보는 아래 적었으니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 컴퓨터로 글을 쓰고 있어서 PC의 브라우저로 작업하는 방법을 얘기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당연한 얘기겠지만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은 게시글을 화면에 띄우는 것입니다.



게시글을 화면에 띄웠다면 이번엔 해당 글이 등록된 시기를 알려주는 항목을 클릭합니다. 혹시 페이스북 링크복사를 할 때 클릭해야 할 부분을 모르겠다면 아래 이미지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를 해두었으니 동일한 부분을 눌러주면 됩니다.






글이 작성된 시간을 누르면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는 동시에 상단에 으마으마하게(?) 복잡한 url이 하나 출력되는데 해당 주소가 바로 게시글로 이어지는 주소입니다. 고로 그대로 복사를 해서 지인에게 전달을 하면 됩니다. 다만 긴 주소가 싫다면 짧게 줄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주소 줄이기 기능을 쓰는 것이죠. 굳이 쓸 필요는 없겠지만.. 그래도 짧은 내용으로 링크복사를 하고 싶다면 [goo.gl]에서 기능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상단에 복사를 해둔 주소를 적고 [로봇이 아닙니다]를 체크한 뒤 질문에 따라 이미지 선택을 하면 됩니다.





여담으로 발행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고정적으로 주소가 생성되는 반면 방금 발행된 게시글은 페이스북 링크복사를 할 수 있는 고유 주소가 없는 상태입니다. 처음 설명을 했던 방법으로 고유 주소를 살펴봤는데 마지막 부분이 숫자로 끝나지 않고 [story]로 끝난다면 해당 주소는 지인에게 전송을 해도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즉, 주소 마지막 부분에 [story]가 있다면 숫자로 바뀔 때까지 기다린 다음에 복사를 하셔야 합니다.


각설하고 지금까지 페이스북 링크복사를 하고 싶을 때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을 엮어봤는데 간단한 팁을 공유한 것에 불과하지만 그래도 참고가 되는 수준의 정보였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