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메모리 쓰기금지 해결 방법


컴퓨터와 각종 장치들은 멀쩡하다가도 갑자기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왕왕 있는데 특히 usb메모리의 경우 뜬금없이 쓰기금지와 관련된 대화 상자가 뜨면서 자료를 추가하거나 빼내는 작업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쓰기금지가 되어 있는 속성을 없애고 해결을 해주면 되는데 아래 해결을 위한 자세한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두었으니 필요할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문제가 되는 장치를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그리고 관리자 권한이 부여된 명령 프롬프트를 켜야 하는데 7 이하의 운영 체제라면 시작 버튼, 보조 프로그램의 명령 프롬프트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르고 관리자를 선택하면 되고 8 이상은 시작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누르면 관리자가 바로 보일 것입니다. 실행이 완료되면 usb메모리 쓰기금지 해결 방법의 기본 준비는 끝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쓰기금지의 속성을 없애기 위해 처음으로 입력해야 할 것 'diskpart'이며 두 번째는 'list disk'입니다. 그리고 장치의 목록이 나오면 문제 해결이 필요한 장치 번호를 기억하고 'select disk 숫자'를 적어줍니다. 마지막으로 'attribute disk clear readonly'를 적어주면 쓰기금지에 대한 속성은 사라지고 문제는 해결될 것입니다.



혹시 아직 쓰기금지에 대한 문구가 뜬다면 레지스트리를 수정하거나 오류 수정 도구를 쓰거나 볼륨 제거와 확장 후 포맷을 시도할 수 있지만 가장 확실한 절차는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복구 유틸을 활용해서 쓰기금지를 없애는 것입니다.



각설하고 usb메모리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을 위한 간단한 방법을 언급했는데 엄청난 노하우를 공유한 것은 아니지만 쓰기금지로 골머리를 앓던 분들께서 해결을 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