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초기화 (컴퓨터 포맷방법 파악하기)

깔끔한 윈도우의 초기화와 컴퓨터에서 포맷방법을 파악하는데 필요한 정보 정리



요즘 운영체제에서 자체적으로 모든 상태를 리셋하는 기능을 지원해주고 있죠? 그런데 해당 기능을 쓰면 오류가 생기는 경우가 많아요. 게다가 아무런 오류가 없다고 해도 작업 시간이 엄청 길죠. 그래서 저는 그냥 윈도우 초기화를 할 땐 클린설치를 권장합니다.



클린설치를 해본 적이 없다면 윈도우 포맷방법이 엄청나게 까다로울 것 같지만, 막상 시도를 해보면 부팅 순서를 바꾸는 것 외에는 일반적인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세세한 과정들은 아래쪽에 정리를 해봤는데, 혹시 컴퓨터 포맷에 대한 정보를 찾아서 방황(?)하고 있었다면, 하단의 글을 읽어주시기 바라요!



▼ 모든 과정을 한 번에 엮어두면 글이 너무 복잡해질 것 같아요. 그래서 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과정은 다른 글로 설명을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


ejqek.tistory.com/313



▼ 부팅 디스크를 만든 뒤에는 바이오스 설정을 바꾸면서 부팅 순서를 조절해야 하는데, 이 부분도 다른 글로 설명을 대신할게요.


today-ootja.tistory.com/339



▼ 설치 화면으로 무사히 진입을 했다면, 그냥 다음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설정값은 기본 상태를 유지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어요.



▼ 복구 모드를 통해서 오류만 잡는 방법도 있지만, 그냥 설치 버튼을 눌러서 과정을 진행해주세요.



▼ 다음 버튼을 누르다 보면 유형 선택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는 사용자 지정을 눌러주어야 합니다.



▼ 그리고 드라이브 목록에서 설치 파티션을 선택하고 하단에 있는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클릭 위치는 이미지에 표시할게요.



▼ 이제 다시 시작 화면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다시 시작할 땐 부팅 디스크를 PC에서 분리해주셔야 해요.



아무쪼록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이었길 바라며 저는 이쯤에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