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내장마이크 설정 (증폭 맞추기)

간편하게 노트북에서 내장마이크의 설정으로 증폭을 맞추는 과정 안내



예전에는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지 않았던 것 같은데, 요즘에는 1인 미디어에 발을 담그는 분들이 많고, 음성 채팅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아져서 그런지, 소리 입력 장치를 쓰는 경우도 늘어났죠? 그리고 자연스레 노트북 내장마이크 설정을 해주는 것에 대한 내용을 찾아보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그럼 노트북 마이크 설정은 어떻게 하는고 하니, 외부 장치를 연결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윈도우의 세팅 값을 수정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윈도우 값을 바꿔주는 과정은 아래 적어봤는데, 윈도우10을 기준으로 했지만 다른 버전도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참고를 하신다면 충분히 마이크 증폭을 기호대로 조절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우선 작업표시줄에 있는 스피커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주세요. 그리고 드롭되는 메뉴에서 녹음 장치를 찾아서 선택하면 됩니다.



▼ 메뉴를 누르면 추가 화면이 열리는데, 사용하는 장치를 더블클릭해주세요. 저는 외부 장치지만, 자체 장치도 목록에 보일 것입니다. 혹시 없다면 드라이버를 준비해주세요.



▼ 더블클릭을 한 뒤에 속성 화면이 보인다면, 상단의 수준이라 적힌 탭으로 이동하고 볼륨을 적당히 조절하면 됩니다. 울림은 0이나 10이 적당해요.



▼ 개선 기능 탭으로 이동하면 소음을 잡고 방향을 제거하는 기능도 있는데,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다면 체크할 필요는 없습니다.



▼ 수신 대기 탭에는 장치 듣기가 있는데, 사실 이 기능은 저도 의미를 모르겠어요.



▼ 여담으로 장치가 작동하는지 테스트를 해보고 싶을 땐, 목록 화면에서 소리를 입력해보고 오른쪽 초록색 게이지가 차는지 살펴보면 됩니다.



부족한 글이었지만, 장치 활용에 조금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