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영상 녹화 노트북 화면 캡쳐 프로그램

컴퓨터에서 영상의 녹화와 노트북에서 화면의 캡쳐를 돕는 프로그램 종류



미디어 파일을 만들기 위해선 전용 툴이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물론 PC 디스플레이 화면에 띄워진 내용을 기록하는 것도 예외는 아닙니다. 다만 어떤 내용을 어떻게 기록하느냐에 따라 툴 선택이 달라질 수 있고 컴퓨터 영상 녹화와 관련된 툴 선택이 어려울 수 있죠.



게임을 대상으로 화면 녹화를 하느냐, 일반적인 소프트웨어를 대상으로 노트북 화면 녹화를 하느냐, 아니면 다른 미디어 파일을 켜두고 화면 영상 캡쳐를 하느냐로 구분할 수 있는데, 무난하게 쓰기에는 그냥 오캠이 적당합니다. 그래서 오캠을 중점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깔끔하게 핵심부터 얘기를 하자면 오캠은 [ohsoft.net]를 통해서 설치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로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해당 주소를 방문하는 것입니다.



주소를 입력하고 페이지가 로딩이 되었을 땐, 상단의 오캠 카테고리에 마우스 커서를 올립니다. 그리고 드롭되는 메뉴에서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됩니다.





세부 페이지로 이동을 했을 땐, 페이지 하단을 살펴보면 됩니다. 그럼 세 가지 버튼이 준비되어 있는데, 아무런 버튼을 눌러도 되지만 중간에 있는 버튼이 그나마 작업 과정이 간단할 것입니다.





보통의 소프트웨어와 영상 캡쳐 프로그램의 준비 과정은 비슷합니다. 고로 제휴 서비스 항목만 신경을 쓴다면 설치하는 과정에서 어려운 부분은 없을 것입니다.





실행한 뒤 기능을 다루는 방법도 엄청 단순합니다. 초록색으로 된 사각형을 드래그 앤드 드롭으로 움직이며 위치와 크기를 조정하고, 녹화를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열기를 눌러서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다른 미디어 자료의 일부분을 추출하기 위한 캡쳐를 원한다면, 편집 작업을 하거나 미디어 재생 툴에 있는 기능을 활용해도 됩니다. 예컨대 다음팟 플레이어는 실행한 상태에서 [Alt + C]를 누르면 설정을 할 수 있고, 시작을 눌러서 기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플레이어에서 범위 지정을 할 수도 있는데 키보드의 [Ctrl + S]를 누르면 범위 설정 창이 나올 것입니다. 좌우간 컴퓨터 영상 녹화를 할 때 선택할 수 있는 툴을 소개해봤는데, 팁에 불과한 글이었지만 그래도 보탬이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