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시트보호 내용 함수 숨기기 해제

엑셀의 시트보호로 내용이나 함수의 숨기기를 하거나 해제하기



문서 파일에 암호를 지정해두면 비밀번호를 모르는 사람은 자료를 열람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문서에 잠금을 걸어두면 셀 값을 볼 수는 있지만, 수식을 숨기거나 자료를 수정할 수 없도록 만들 수가 있죠. 그래서 엑셀 시트보호는 문서를 작성하고 배포할 때 요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엑셀 내용 숨기기를 하는 것이 요긴한 기능이라 하더라도 다루는 방법을 모른다면 무용지물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엑셀 함수 숨기기와 잠금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 하는데, 비록 제가 문서 작성의 귀재는 아니지만 참고할 수준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능 활성화부터 얘기를 하자면 그냥 문서를 실행한 상태에서 검토 탭에 있는 시트 보호 메뉴를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메뉴 위치는 이미지에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버튼을 누르고 설정 화면이 켜지면 원하는 암호를 채워줍니다. 그리고 자료 열람을 하는 사람이 할 수 있는 작업을 선택한 뒤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보통은 볼 수만 있도록 설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본으로 체크된 두 가지만 선택하면 충분할 것입니다.





그리고 통합 문서 보호라는 메뉴도 있는데 해당 메뉴는 시트를 움직이거나 이름을 바꾸는 것이 불가능하도록 설정하는 도구입니다. 마찬가지로 클릭한 뒤 암호만 채워주면 다른 사람이 시트를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앞서 얘기했던 내용으로 기본적인 잠금을 걸었다면 이번에는 수식을 숨길 순서인데, 대상이 될 셀을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셀 서식을 클릭합니다.





서식 설정 화면이 나오면 상단의 보호 탭을 클릭한 다음 숨김을 체크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주면 셀을 클릭하더라도 함수는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눈치가 빠른 분들이라면 이미 아셨겠지만 엑셀 보호 해제를 하고 싶을 땐 엑셀 시트보호를 하면서 진행했던 과정을 반대로 해주면 됩니다. 셀 서식에서는 숨김의 체크를 없애주면 되고 검토 탭에 있는 보호 메뉴들을 클릭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여담으로 서식에서 숨김을 체크하더라도 보호 설정이 생략되어 있으면 수식이 그대로 드러나게 되니 숨김 처리를 한 다음에는 꼭 보호도 해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