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캡쳐 프로그램 - 오캠 녹화


모니터에 띄워진 화면을 따로 추출해서 파일로 저장을 하고 싶다면 관련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구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문제는 어떤 도구가 사용하기 쉽고 제한이 없으며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느냐는 것인데 이번에 개인적으로 애용하고 있는 영상 캡쳐 프로그램에 관한 글을 적어두었으니 읽어보시면 완벽하지는 않더라도 무난한 선택을 하는데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제목에 툴의 이름을 적어두었지만 다시 한 번 얘기를 하자면 오캠을 쓰면 됩니다. 해당 툴은 개인이 사용하는데 제한이 없으며 성능도 뛰어난 편이죠. 혹시 관심이 있다면 공식 홈페이지인 [ohsoft.net/kor/ocam/download.php?cate=1002]를 찾아가서 페이지 하단에 있는 세 가지 버튼 중 중간에 있는 것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여담으로 바이러스를 걱정하실 것 같아서 프로그램의 공식 루트만 적었으니 다른 곳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운 부분은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받은 파일은 실행해서 설치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영상 캡쳐 프로그램이라 해서 특별한 절차가 기다리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냥 보통의 소프트웨어와 마찬가지로 [다음]을 누르며 과정들을 넘기면 되죠. 다만 제휴 항목은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행한 뒤에는 본격적으로 영상 캡쳐 프로그램이 지원해주는 기능들을 다루면서 녹화를 할 순서인데 필요한 메뉴가 툴의 화면에 나열되어 있으니 원하는 작업의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아니면 키보드에서 [F2]를 눌러서 녹화를 시작하거나 정지해도 되고 [F3]을 눌러서 이미지 기록을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사전에 초록색 사각형을 조절해서 대상의 위치를 맞춰주어야 하며 작업의 결과물은 [열기] 항목을 클릭해서 확인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세부 설정을 통해 품질을 기호에 맞게 세팅해줄 수도 있는데 사실 이쪽 분야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다면 그냥 기본 세팅으로 작업을 해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각설하고 괜찮은 기능을 지원하는 영상 캡쳐 프로그램을 얘기해봤는데 대단한 내용이 아니었고 엄청난 노하우를 공유한 것도 아니었지만 들러주신 분들에게 보탬이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